2023.12.19(화) 게시

언어로 서비스 돋보이게 하는 방법_UX writing

UX 글쓰기(writing)에 관한 도서 <그렇게 쓰면 아무도 안 읽습니다>에서 언급된 영상 How words can make your product stand out(2017)을 보고 인상 깊어 공유드립니다. 영상은 구글 UX 팀 스피치 영상인데요, 각 팀별로 

UX 라이팅 진행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평소 UX 라이팅에 관심 있으셨던 분, 관련 부서 담당자 분들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구글 UX라이터가 이야기하는 3가지 원칙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Choosing the right words


'올바른 단어 선택' 

매기 스탠필(Maggi Stanphill)은 UX 라이팅이란 사용자가 언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는 분야(The words within an app or website user interface) 로 올바른 시점에 올바른 정보제공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The right information at the right time!! 핵심 문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데 언어는 

이런 관계를 구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 UX 팀에는 ux research, contents  strategy (writing), design 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작가, 연구원, 디자이너로 구성된 다양한 분야의 팀과 협력하여 

전체적인 제품 솔루션 구축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스포티파이 직원 감원에 대한 어느 UX 연구원이 쓴 글을 보고 많은 생각이 들었는데 구글의 ux team(research 포함)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매기는 ux 라이팅의 기본기(3가지 원칙)와 브랜드 보이스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며 마이크를 엘리슨(Alison)에게 건네줍니다. 

명확(Clear), 간결(concise), 유용(useful)


엘리슨은 UX 라이팅의 3가지(명확한, 간결한, 유용한)원칙과 브랜드 보이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 명확(clear: Jargon-free, offers context) 


정확한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닌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흐름에 맞는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예시를 보면, 시스템 중심적 텍스트(그림1) 보다 사용자가 봤을 때 어떤 점에서 오류가 났는지 이해할 수 있는 텍스트(그림2)를 노출시키며 사용자가 '아, 로그인하는데 문제가 있구나'를 인지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실패와 인증 오류(failure & authentication)라는 포괄적인 메시지가 아닌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맥락(context)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사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어요. 동사는 행동을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자와 특정 작업을 연결시키는 강력한 
역할을 합니다. '로그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를(그림1)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셨습니다'로(그림2) 변경하여 
사용자 행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간결(concise: economical, frontloaded)

Eye tracking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F 형태로 콘텐츠를 파악하고 각 문장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단어들로 내용을 파악한다고 해요. 따라서 문장을 간결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문장을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서 '핵심 단어'가 무엇인지 파악해 이를 우선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림 1->2->3->4)

3. 사용성(useful: directs next action)

마지막으로 사용자를 다음 단계로 자연스럽게 이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상황(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한 상황)에서 어떤 액션(비밀번호 재설정 혹은 다시시도)을 취하면 좋은지 안내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림1->2->3)

This is sounds Googly

'구글다운, 구글스러운' 이제 구글이라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에 맞는 보이스로 텍스트를 변경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wrong password' 에서 'That password doesn't look right'로 낙관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구글답게 친근하고 수다스러운 표현으로 변경된 텍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UX 라이터가 이야기하는 UX 라이팅의 기본 3가지 원칙을 통해 UX라이팅에 대한 기본적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브랜드 보이스&톤을 입히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브랜드 이미지 컨셉 정의가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은 어떻게 서비스에 구글다운 보이스와 톤(voice & tone)를 녹여내고 있을까요?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챕터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