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건축의 장면

2025.01.09(목) 

영상으로 바라보는 건축

건축이라고 생각하면 시멘트로 지어진 높은 빌딩 웅장한 건물들이 떠오르곤 하지만 <건축의 장면>에서는 완성된 건물의 표면이 아닌 자연에서 만들어지는 건축, 생성과 해체의 과정, 가상과 주거공간 등 다양한 공간 속 이야기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본 전시는 유명 건축가나 건축물에 대한 영상은 배제함으로써,
사진으로 남기거나 방문해봐야 하는 소비 대상으로서의 건축물이 아닌
세상을 바라보는 창(fram) 즉, '관점'과 '태도'로서의 건축에 주목하여 확장된 사고를 유도한다.
-전시 해설 중-

8명(팀)의 건축 장면

모스 아키텍츠의 <로맨스 오브 시스템지>는 건축 모형을 수평으로 쭉 따라가는 롱테이크(long take) 기법으로 제작된 영상을 바탕으로 자막을 통해 형태(form)의 입장에서, 기능(function)의 입장에서 건축을 바라보는 두 작가의 생각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선민 <버섯의 건축>은 일 년간 제주 곶자왈의 숲속 버섯을 촬영한 영상에 국내외 건축가 13명의 내레이션을 결합해 제작된 작품으로 건축물을 바라보듯 버섯을 탐색하고 버섯을 통해 건축을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박준범 <마름모 또는 평행사변형>과 <대피소 리허설>은 건물의 신축현장이 내려다보이는 높이에서 3년간 기록한 영상을 재구성한 작품입니다. 관계자가 아니면 보기 어려운 현장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는 작품으로 건물이 세워지고 해체되는 과정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윤석 건축가는 한 건물이 철거되는 모습을 39일간 기록한 영상 <39일간의 철거 기록: 청파동 굴뚝건물>과 집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녹번동 바르셀로나의 매일을 기념하는 집>, <범일에서 종로까지, 홍제동에 사는 어떤 게이 둘 (아니, 셋?)>을 통해 사람이 사는 집, 주거공간의 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베카&르무안의 <오슬라비아 - '과거의 미래'가 잠자는 동굴>은 이탈리아 미래파 화가 자코모 발라(Giacomo Balla, 1872-1958)의 작업실을 탐험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으로 어두운 밤 손전등 불빛을 따라 이동하는 장면과 미묘한 음향효과를 제공하며 공포심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홍범 <순간 #1> 은 4채널로 구성된 가로로 긴 화면으로 움직이며 초현실적 공간 구석구석을 탐험해나가는 느낌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친근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주는 작품을 통해 추억 그리고 미래 공간에 대한 상상을 떠올려 보세요.

보비스트 스튜디오의 <룬트마할 어라운드> 작품은 둥글다는 뜻의 독일어 '룬투(rund)'와 타지마할의 '마할(mahal)'을 조합해 지어진 제목으로 죽음 이후의 또 다른 세계를 3D 모션 그래픽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려한 색상과 구조물 그리고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느낌을 주는 카메라 워크를 통해 이상의 세계, 가상의 공간 경험을 극대화합니다.

나나와 펠릭스 <하천가>는 여러 하천과 강의 모습을 7개의 모니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보여줍니다. 익숙한 풍경들이 작가의 시선을 통해 새로움과 입체감이 더해집니다. 모니터 전체를 마주할 수 있는 공간의 뒤편에서 작품을 감상하면 

마치 오케스트라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

*작품 해설: <건축의 장면> 전시 도록 참고

뚜잉의 시선

💡  이윤석 건축가의 저서 <즐거운 남의 집>을 읽고 인터뷰 영상을 보면 메시지의 깊이감을 다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 어떤 시선과 생각으로 전시를 보고 어떤 연결지었는지, 전시 혹은 작품에 대한 뚜잉적 시선이 담긴 자세한 이야기로 곧 인사드릴게요. 오늘도 평온한 하루 되세요 🌼 

건축의 장면(Frames of architecture) 전시가 진행되고 있는 남서울미술관 정보


🔆 전시기간 :  2024년 11월 22일 - 2025년 06월 01일

🔆 전시장소 :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2층 /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076(남현동)

🔆 입장료: 무료

🔆 도슨트: 매주 오후2시

🔆 전시관 접근성: 휠체어 전용 통로로 1층 전시장 출입 가능 / 정문 출입문: 여닫이 형식 / 

공간 턱 없음(2층 전시실 기준) /  엘리베이터 없음

🔆 서울에서 진행 중인 전시 정보 보기  (클릭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

💌 문의 사항은 상단 콘텐츠 문의 혹은 메일(ddoingnow@gmail.com)로 문의부탁드립니다. 


💌  작품에 담긴 이야기와 주제에 대해 함께 나눌 수 있는 작가님을 찾고 있습니다. 뚜잉이 관심있는 주제 혹은 작가님의 창작 세계를 나누고 싶은 분이시라면, 메일 또는 구글폼(아래 버튼 클릭)을 통해 편하게 연락 주세요. 추천도 환영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해요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