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1(목) 

스터디 멤버 콘텐츠

제품 또는 서비스 보이스(Voice)가 중요한 이유는?

지난주에는 UX 라이팅 기본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 게시물에서는 제품&서비스 보이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랜드 최종 목표는 사용자와 관계 구축을 강화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게 하는 것일 텐데요, 사용자와의 관계를 구축시키는 부분에 '보이스'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략적 UX 라이팅>저자 토레이 파드마저스키(Torrey Podmajersky)는 인간은 자신이 겪은 경험과 관련된 감정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감정을 통해 경험을 인식하고 다른 경험과 구분하며 보이스는 콘텐츠가 그러한 감정을 만들 수 있게 하는 특징들의 집합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마주하는 모든 콘텐츠(여기서 콘텐츠는 앱/웹에서 사용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과정 전체에서 

마주하게 되는 모든 텍스트, 메시지)가 일관되게 유지되면 사용자는 서비스에 대한 신뢰 또는 친밀감이 강화되는데요, 저자는 이런 서비스 보이스 방향을 잡을 수 있는 도구(tool)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보이스, 쉽게 번역하면 브랜드 '목소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를 떠올려보면 그 사람의 

목소리, 말하는 형식에 따라 이미지가 형성되듯(예: 차분하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를 하는 사람에게 신뢰가 가는 것) 서비스 첫 화면의 이미지, 텍스트 보이스가 어떻게 전달되느냐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 알 수 있는 내용]


닐슨 노먼 그룹(Nielsen Norman Group), 듀오링고, 메일침프 보이스 원칙

보이스 원칙 정의 도구(tool)

서비스 적용 사례

필요한 부분(생각해볼 사안)

멤버용 콘텐츠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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