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브랜딩(Local Branding)

2024.08.13(화) 

특정 범위로서의 지역이나 생태계 구조를 의미하는 로컬(Local), 지역의 특성, 문화, 가치 등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 혹은서비스를 개발해 주민들간의 연결 구축 및 지속가능한 사업을 제안하는 로컬 브랜딩(Local Branding)에 따라 

로컬 경제 연구자 모종린 교수님은 로컬 크리에이터(Local Creator)는 지역 자원을 새롭게 해석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작자 또는 기업이라고 정의합니다. 



최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로컬 사업과 관련 교육, 공모전이 진행되면서 로컬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지원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지역 특색을 살린 로컬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원이 필요한지, 지역의 특색을 살려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인지도를 확장시킨 브랜드는 어떤 차별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 Unsplash
이미지: Unsplash

여러분은 기억에 남는 로컬 브랜드(Local Brand)가 있으신가요? 

특정 지역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혹은 성공사례로 소개되는 로컬 브랜드는 어떤 차별점이 있을까요?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좋은 제품을 특정 자원과 연결해 가치를 향상시킨 브랜드가 있습니다. 

지역 예술가의 협업으로 지역의 특색과 문화를 새롭게 전달하고 있는 두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오프라인 모임에서는 '지역 문화'와 관련된 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느낀점 및 개인 경험(강원도 & 제주도 로컬 활동)을 통해 로컬 브랜딩에 필요한 부분 및 한계점에 대해서도 함께 공유할게요. 😊 

본 자료는 뚜잉 멤버에게 공유되는 자료입니다. 


모든 콘텐츠를 볼 수 있는 9월 뚜잉 멤버 사전 신청은 8월 19일(월)에 진행됩니다. 

💌  뚜잉 멤버십 사전 신청안내 💌 


뚜잉(DDOiNG)은 일상에 감각을 더하는 예술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예술적 관점으로 경험을 감각하고
디자인적 사고로 서비스를 개선해보고 싶은,
전시,공연 등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함께 하고 싶은, 
주체적인 시선을 가진 사람들과 더 좋은 생각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고 싶은
창작자 혹은 예비 창작자분들, 뚜잉과 함께해요! 



 뚜잉 멤버십 혜택 
  멤버 전용 콘텐츠 열람

  뚜잉레터 열람 (월 2회)

  멤버 대상 & 온오프라인 모임 진행

  오프라인 모임(워크숍) 우선 참여권



9월 멤버십 사전 신청은 8월 19에 진행되어요. 

사전 신청을 해주시는 분께는 멤버십 할인 티켓이 제공됩니다.  


본 이야기와 관련해 궁금한 점 혹은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이야기해주세요. 

또한 함께 이야기나누고 싶은 전시&공간 추천도 환영합니다.   😊 💌 


📌   협업 및 문의 : ddoingnow@gmail.com